조회 수 14 추천 수 0 댓글 0
Atachment
첨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캄보디아 사역을 하며 많은 캄보디아 사람들과 직간접적으로 얽히고설키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관계 속에 지낼 때 이해가 힘든 경우들이 참 많습니다. 문화의 차이도 있고 환경의 차이도 있고, 성장 배경의 차이가 있으니 당연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이해하려고 해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거짓말”입니다.

 

너무 쉽게 거짓말을 하고 거짓이 들통나도 미안함이나 잘못을 인정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냥 그걸로 끝입니다. 참 이해가 안 되는 그 “뻔뻔함”을 이해하고 싶어도 이해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원래 민족성인가 보다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야 마음이 편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캄보디아 전래 동화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캄보디아 말도 공부할 겸 서점에서 전래 동화 전집을 한 권씩 구입해서 읽다가 “거짓말”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열렸습니다.

 

우리가 아는 전래 동화는 “권선징악”이라는 큰 틀에서 아이들에게 교훈을 주는 주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역경과 고난을 정직과 성실로 이겨내라는 교훈을 아이들에게 남겨 주기에 충분합니다.  그런데 캄보디아의 전래동화에는 좀 다른 교훈을 아이들에게 합니다. 역경과 고난에 대처할 때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라고 가르칩니다.  그 수단과 방법 중에 “거짓말”이 중요한 도구가 됩니다.

 

거짓으로 상대방을 속여 역경을 이겨내면 그것을 “지혜롭다”고 합니다. 예전에 그들의 “뻔뻔한 거짓말”이 이해가 안 되어 원래 민족성이 그런가보다고 생각하기로 했었는데, 동화를 읽으면서 어쩌면 우리와는 거짓말의 “정의”가 다른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1) 다른 남자와 불륜에 빠진 여인이 애인과 살려고 꾀를 내어 남편을 죽이려다 오히려 남편의 꾀에 속아 애인을 죽이게 됩니다. 그러자 죽은 애인의 시신을 남몰래 처리하기 위해 네 명의 도둑을 속이고, 도둑이 속은 것을 알고 여인을 노예로 팔아 버리지만, 거짓말로 노예상을 속여 도망친 여인이 그 도둑들을 오히려 노예로 팔아 큰 돈을 벌어 다시 남편과 잘 살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여인을 지혜로운 여인이라고 불렀습니다.

 

2) 평생 거짓말로 엄마를 속이던 아들이 또 거짓말로 엄마를 속여 귀한 씨돼지를 잡아먹어 버렸습니다. 화가 난 엄마가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어서 아들을 부대 자루에 넣어  삼촌에게 강물에 던져 버리라고 했습니다. 아들은 삼촌에게 저승에 가면 써먹을 수 있도록 자신의 거짓말 비법을 적은 책을 같이 넣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삼촌은 불쌍히 여겨 조카가 든 자루를 강변에 내려두고 거짓말 비법 책을 가지러 갔습니다. 그 사이에 나병 환자가 지나가자 자루에 들어가면 나병이 낫는다고 속여 자신을 대신해 들어가 있게 했습니다. 삼촌은 집에서 비법 책을 찾지 못하자 또 거짓말에 속았다는 것을 깨닫고 화가 나서 돌아와 자루를 강물에 던져 버렸습니다. 자루에서 벗어난 아들은 다른 동네에서 도 거짓말로 많은 돈을 벌어서 잘 살았다고 합니다.

 

“거짓말”이 역경과 고난을 이겨내는 “지혜”라 가르치는 전래 동화가 알게 모르게 삶 가운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해도 그리 지나친 추측은 아닐 것 같습니다.  캄보디아 어린아이들이 듣고 읽어야 할 이야기는 거짓말이 지혜라는 전래 동화가 아니라 참된 지혜를 가르치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2022.5.27)

 

 

제가 읽은 동화의 일부를 한국말로 번역해서 홈페이지(http://rokurutom.net) 캄보디아 섹션에 30 올려 두었습니다.



  1. 화가의 탄생

    저는 예체능 포기자였습니다. 교회에서도 다른 건 다해도 찬양대는 억지로 끌려가서 해 본 적은 있어도 제가 하고 싶어서 해 본 적은 없습니다. 학교에서 미술 시간, 체육 시간은 고역이었습니다. 그런 제가 요즘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안식년으로 한국에 ...
    Date2022.06.03 By로꾸루톰 Views32
    Read More
  2. 캄보디아 전래 어린이 동화를 통해 본 "거짓말"

    캄보디아 사역을 하며 많은 캄보디아 사람들과 직간접적으로 얽히고설키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관계 속에 지낼 때 이해가 힘든 경우들이 참 많습니다. 문화의 차이도 있고 환경의 차이도 있고, 성장 배경의 차이가 있으니 당연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이해하려...
    Date2022.05.27 By로꾸루톰 Views14
    Read More
  3. 인터넷 회사가 망했다네요...

    사용하던 인터넷 회사가 망했습니다. 6개월 선불을 지불하고 사용중인데 한달 정도 남겨두고 회사가 부도가 나서 서비스가 중단되었습니다. 사실 서비스가 중단된 것은 아니고 여전히 제공 중이지만 문제가 생겨 인터넷이 안되는데 수리할 기사를 보내주지 않...
    Date2022.04.08 By로꾸루톰 Views27
    Read More
  4. 캄보디아식 문제 해결 방법

    가까운 곳에 급한 볼일이 생겨서 오토바이를 타려고 했더니 늘 오토바이에 같이 두었던 헬멧이 사라졌다. 이런 일은 처음이다. 오랜 기간 사용하던 헬멧이 깨어져 새것으로 바꾼 지 한주도 안된 새것인데… 우리 교회 아이들은 감히 내 것에 손댈 일이 없을테고...
    Date2022.03.10 By로꾸루톰 Views34
    Read More
  5. 하윤이 세례식

    https://www.youtube.com/watch?v=qFjLes7eTzs
    Date2021.11.01 By로꾸루톰 Views42
    Read More
  6. 하람이 세례식(2020년 12월 6일) - 케록스빌 교회

    하람이 세례식
    Date2021.07.19 By로꾸루톰 Views7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